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동차 보혐료 환불받기
    이야기 2007. 5. 5. 00:26

      과납 자동차보험료의 환급 및 재발 방지 요령 (3)

    지난 번에 2차례 걸쳐서 보내드렸던 '과납 자동보험료의 환급 및 재발 방지 요령' 10가지에 이어서 5가지를 추가로 알려 드립니다. 이 시리즈는 매회 5가지씩 4회까지 보내드릴 예정이어서 앞으로 1번 더 남아 있습니다. 지난 번 2차례의 내용을 보시려면 아래를클릭하십시오.

    참고: 과납 보험료를 환급 받을 때 보험대리점을 이용하면 별도의 비용 부담이 없습니다. 환급 대행업체는 불법일 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환급금의 20% 내외를 수수료로 떼어 가므로 주의하십시오. 그리고 보험료 환급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은 보험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유의하십시오.

    11. 자동차의 운행지를 보험사에게 잘못 알려서 보험료를 더 낸 경우

    일부 보험사는 자동차의 운행지에 대한 손해율을 감안해서 불필요한 보장 항목을 가입하도록 한다는 것을 아십니까? 그렇다면 보험사에게 올바른 자동차등록증을 제출하여 불필요한 보장 항목의 보험료를 돌려받으십시오. 보험사로 변경을 신청한 날부터 보험가입 기간이 만료되는 날까지의 일부 보험료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주요 사례

    보험사에게 자동차의 운행지를 잘못 알려주어 운전자의 범위 또는 보장항목을 불필요하게 늘려서 가입하는 경우가 있음.

    주의할 점

    보험사에 환급을 신청한 날까지 더 낸 보험료는 돌려받을 수 없으므로 한시라도 빨리 환급을 신청해야 됨.

    12. 보험료를 분할납부 방식으로 계약하여 일시납 보다 더 낸 경우

    자동차보험료를 분할납부 하면 일시납으로 내는 경우에 비해 0.5~1.5%의 할증 금액이 추가됩니다. 그런데 일단 자동차보험을 가입한 후에는 보험료의 납입 방식을 변경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보험기간이 시작되기 전이라면 기존의 계약을 철회를 한 후 일시납으로 재 가입하거나, 또는 보험기간이 시작된 이후라면 일시납으로 변경하여 가입한 후 기존의 계약을 중복 해지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주요 사례

    1년 보험료를 일시납 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때 분할납부 방식으로 계약하는 경우가 있으나, 그것보다는 일시납 방식으로 가입하고 신용카드의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함.

    주의할 점

    청약의 철회나 기존 계약의 중복 해지를 통해서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므로 업무 처리가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음. 보험을 가입할 때 보험료 납입방식을 잘 선택하는 것이 좋음.

    13. 신용카드로 보험료를 내면서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지 못한 경우

    신용카드로 보험료를 내면서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지 못하셨습니까? 일단 자동차보험을 가입한 후에는 무이자 할부가 되는 카드로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이런 경우 보험기간이 시작되기 전이라면 기존의 계약을 철회한 후 무이자 할부가 가능한 카드로 재가입하거나 또는 보험기간이 시작된 이후라면 무이자 할부가 가능한 카드로 재가입한 후 기존의 계약을 중복 해지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주요 사례

    보험가입 시점에서 무이자 할부 서비스가 시행되는 카드회사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보험대리점, 설계사 및 다이렉트 보험사의 상담사원을 통해서 가입할 때 발생할 수 있음.

    주의할 점

    청약의 철회나 기존 계약의 중복 해지를 통해서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므로 업무 처리가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음. 보험을 가입할 때 무이자할부가 가능한 카드를 잘 선택하는 것이 좋음.

    14. 맞벌이 부부가 계약자를 바꾸어서 소득공제를 받지 못한 경우

    맞벌이 부부가 서로 배우자의 자동차보험에 계약자로 등록해도 연말에 소득공제를 두 사람이 다 받을 수 없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일단 자동차보험을 가입한 시점부터는 계약자를 변경할 수 없으므로 이런 경우 보험시작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기존의 계약을 철회한 후 본인의 이름으로 재가입하거나 또는 보험기간이 시작된 이후라면 본인의 이름으로 재가입한 후 기존의 계약을 중복 해지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주요 사례

    보험료 소득공제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보험대리점, 설계사 및 다이렉트 보험사의 상담사원이 잘못 안내하거나 보험가입자가 스스로 짐작해서 가입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음.

    주의할 점

    자동차보험료와 같은 보장성보험의 소득공제 한도는 100만원이므로 다른 보장성보험료가 100만원을 넘었다면 자동차보험에서는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음.

    15. 자동차를 사면서 영업소에서 단기보험을 가입한 경우

    자동차를 사면서 출고 때문에 부득이 단기간 보험을 가입하고 난 후 대리점이나 설계사를 통해 재가입하셨습니까? 그렇다면 재가입한 증명서를 보험사로 제출해서 단기간 가입한 보험에서 중복된 기간에 해당하는 보험료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주요 사례

    전문성이 부족한 신차 판매 영업소나 중고차 매매상에서 차량을 출고하기 위해 단기간 보험가입한 후 기존에 거래하던 대리점 또는 설계사를 통해 재가입하는 경우에 발생함.

    주의할 점

    가입조건에 따라 보험사에 환급을 신청한 날까지 중복된 보험료는 돌려받지 못할 수도 있으니 한시라도 빨리 환급을 신청해야 됨.


    .. 다음 호에 계속됩니다. (5가지 경우가 더 남아 있음)

    인슈넷에서 귀하의 자동차보험료 견적서를 받아보려면 아래를 클릭하십시오. 그리고 인슈넷을 통하여 보험을 가입하려면 견적서를 신청한 후 전화상담 예약 신청하십시오. 보장은 동일하면서도 저렴한 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료 10개 보험사 비교견적 신청하기(<new> 3가지 가입조건 동시 비교 가능)


    자동차보험 외의 다른 보험료 비교 견적서도 인슈넷에서 받아 보십시오.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인슈넷은
    22년 경력, AA+ 신용등급, 연간 5백만명 이상 방문 등의 평가를 받고 있는 국내 1위의 보험대리점으로 귀하께서 고객이 되신다면 아래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끝.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친구에게...  (30) 2007.05.14
    [펌]아내....남편  (26) 2007.05.05
    노총각 장가가는 날  (29) 2007.05.02
    눈오는 봄밤에  (10) 2007.04.02
    기억의 편린  (25) 2007.03.27
Designed by Tistory.